본문 바로가기

영화, 음악, 책

플렛폼 승자의법칙 - 홀기영

플렛폼 승자의법칙 - 홀기영

 

 

 

 

 

책소개 :

코로나19 충격, 존폐 위기 직면한 기업이 살아날 출구전략는?
‘모두가 모이는 비즈니스 세계’ 디지털 플랫폼 생태계를 만들어라

코로나19가 세계를 휩쓸면서 기존 패러다임이 무너졌다. 내수, 수출, 고용 등 경제 전반에 퍼펙트 스톰이 닥쳤다. 소비와 공급 양면에서 충격이 동시에 발생했다. 생산과 소비 패턴에 큰 영향을 미쳤고, 국민 경제의 모든 것을 바꿔놓고 말았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비즈니스 모델은 어떻게 바뀔 것인가? 세 가지 트렌드가 세계 경제를 지배할 것이다. 첫째, 디지털 전환 현상이다. 전자상거래, 재택근무, 온라인 강의 등 언택트(비접촉) 기술이 꽃을 피우고 있다. 둘째, 제조업 비즈니스 모델도 파이프라인 모델에서 플랫폼 모델로 바뀌고 있다. ‘생산자→조달→조립→유통→판매→소비자’ 일방향적 구조에서 ‘생산자↔플랫폼↔소비자’ 순환될 수 있는 생태계를 만들고 있는 것이다. 코로나를 계기로 온라인 소비가 늘어나면서 디지털 장터, 플랫폼이 더욱 주목받게 될 것이다. 셋째, 새로운 산업에서 독과점 현상이 강화된다. 기민하게 움직이는 플랫폼 기업이 시장을 만들고 주도권을 장악한다. 웨어러블 기기를 확대한 애플, 윈도우를 버리고 클라우드에 집중한 MS의 혁신이 그 예다.

그렇다면 이 새로운 시대, 어떻게 해야 1등 기업이 되는가? 이 책에 그 답이 있다. 아마존, 넷플릭스, 구글 등 기업은 어떻게 세계 경제를 지배했는지 그 비결을 파헤친다. 또한 위워크, 타다 등 몰락한 기업 사례에서 주의할 점도 살펴본다. 특히 적정한 수수료 책정 실패, 아이디어 부족, 경영진의 자만이 대표적 예다. 많은 기업이 존폐 위기를 맞고 있다. 그러나 희망은 있다. 디지털 시대에 대응하는 플랫폼 비즈니스 전략으로 왕좌의 자리에 도전해보자.

 

 

저자 : 홍기영

 

매일경제 월간국장/경제학 박사. [매일경제]에서 한 우물을 판 언론인이다. 1989년 편집국 기자로 입사, 차장을 거쳐 국제부장, 과학기술부장, 중소기업부장, 증권2부장, 프리미엄뉴스부장, 경제부장, 경제경영연구소장을 역임했다. 국내 최대 발행부수를 자랑하는 [매경이코노미] 주간국장을 거쳐 경제월간지 [LUXMEN], 골프전문지 [골프포위민]을 발행하는 월간국장으로 재직 중이다.

서울대 국제경제학과를 졸업했고 서울대 경영대학원에서 국제재무관리를 전공했다. 미국 미주리 대학 경제학과에서 화폐금융론을 전공해 2002년 7월 경제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경희대학교와 동국대학교, 국민대학교에서 겸임교수를 역임했다. 기초기술연구회 기획평가위원, 금감원 금융교육자문위원, 금융위 금융발전심의회 국제금융분과 위원으로 활동했다.

[매일경제] ‘글로벌 포럼’을 창설해 여덟 차례 해외 포럼을 성공적으로 개최했고, ‘매경TEST’를 개발했으며, [매경e신문]을 창간한 공로로 세 차례 ‘매경인상’을 수상했다. 한국신문협회 한국신문상(소득 2만 불 함께 뛰자)을 공동 수상했다. 청소년 금융교육과 민간자격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교육부장관 표창을 받았다. 저서로는 『플랫폼하라』, 『비즈&노믹스』, 『신한국경제보고서』, 『돈 버는 주식투자』 등이 있다.

 

 

 

#피플그룹 #peoplegroup #즐기는삶 #조솁 #내 직업은 부자

#익스트림스포츠 #스쿠버다이빙 #PADI #NAUI #NASE #트레이너

#사람중심 #people #조경시설물 #조형물 #landscape

#지퍼쌤 #zipper #독서 #캠핑 #people&roof #NFT

#https://zipper.tistory.com #https://blog.naver.com/pdjo

#www.peoplegroup.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