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 음악, 책

챗GPT 전쟁 - 이상덕

챗GPT 전쟁 - 이상덕

책소개 :

최후의 승자는 누가 될 것인가!

대전환의 시대, 빅테크를 넘어 딥테크로

실리콘밸리 특파원이 전하는 가장 빠른 혁신의 순간

“인공지능 그 이상의 미래가 이 책에 담겨 있다”

-데니스 홍(UCLA RoMeLA 연구소장)

구글, 메타, 애플, 테슬라, 아마존 Gen AI 전격 해부

실리콘밸리 미래 산업 트렌드 20가지 총망라

네이버, LG, KT, 카카오 국내 AI 산업 분석

2022년 11월, 실리콘밸리에서는 오픈AI의 생성형 인공지능 챗GPT가 발표되어 세계의 이목이 집중되었다. 미국 변호사시험을 통과하고, 자유자재로 글과 그림을 창작하며, 프로그래머를 대신해 코딩까지 할 수 있는 생성형 인공지능의 등장은 그야말로 혁신에 가까웠다. 챗GPT는 발표한 지 2개월 만에 월간 사용자 1억 명을 돌파하면서 인간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한 논의가 잇따랐다. 그리고 채 반 년이 지나지 않은 2023년 3월, GPT-4가 발표되었다. 최초 발표 버전이었던 GPT-3.5보다 훨씬 뛰어나고 우수한 성능으로 인간에 조금 더 가까워지고 있다는 소식이 들려온다.

우리는 인터넷과 스마트폰으로 웹1.0과 웹2.0의 변혁을 체험했다. 이전과는 전혀 다른 변화와 충격을 가져다줄 웹3.0의 시대는 챗GPT를 기점으로 시작될 것인가. 《챗GPT 전쟁》은 그 누구보다 빠르게 실리콘밸리 현장에서 이러한 변화의 순간을 전한다. CEO들이 가장 많이 구독하는 테크 뉴스레터 ‘미라클레터’의 필진이기도 한 《매일경제》 이상덕 특파원은 챗GPT의 소식을 국내에 발 빠르게 전했던 것처럼 지금 이 순간에도 진화하고 있는 인공지능의 현재와 미래를 가장 빠르게 전망할 것이다.

생성형 인공지능의 등장으로 어떤 산업이 새롭게 주목받고, 어떤 산업이 사라질 것인가. 마이크로소프트에 대항하는 구글, 애플, 테슬라는 지금 어떤 준비를 하고 있을까. 우리나라의 기업들은 세계의 움직임에 어떤 대응을 준비하고 있을까. 작게는 나의 직업부터 크게는 국가의 미래까지 이 책에 담고 있는 치열한 순간들을 통해 세계 경제와 인류의 미래가 어떻게 나아갈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다.

출판사서평 :

《매일경제》 실리콘밸리 특파원의 국내 최초 분석

챗GPT는 어떻게 경제 생태계를 바꿀 것인가

오픈AI의 챗GPT 발표 이후 전 세계 빅테크 업계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오픈AI는 GPT-4를 연달아 발표해 한층 진화된 새로운 모델을 선보였으며, 오픈AI의 투자자 마이크로소프트는 검색엔진과 브라우저에 챗GPT를 결합했다. 구글은 검색엔진에 생성형 인공지능을 추가할 계획이며, 국내 기업 네이버와 카카오도 발빠르게 인공지능 서비스를 준비 중에 있다.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테크 생태계가 자리한 혁신의 수도 실리콘밸리에서 《매일경제》 이상덕 기자는 챗GPT를 비롯한 테크 업계 소식을 발 빠르게 국내에 전하고 있다. 생성형 인공지능의 등장으로 어떤 산업이 새롭게 주목받고, 어떤 산업이 사라질 것인가. 마이크로소프트에 대항하는 구글, 애플, 테슬라는 지금 어떤 준비를 하고 있을까. 우리나라 기업들은 이 세계적인 움직임에 어떻게 대응하고 있을까. 작게는 개인의 직업부터 크게는 국가의 미래까지 《챗GPT 전쟁》에 담긴 치열한 순간들을 통해 세계 경제와 인류의 미래가 어떻게 나아갈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다.

“미래는 챗GPT를 활용할 수 있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을 승자와 패자로 나눌 것이다”

《챗GPT 전쟁》은 지금 이 순간 세상을 뜨겁게 만들고 있는 생성형 인공지능을 이해하고, 그로 인해 바뀌게 된 미래를 대비하고자 하는 독자들을 위해 쓰였다. 이 책의 저자이자 CEO들이 가장 많이 구독하는 테크 뉴스레터 ‘미라클레터’의 필진인 이상덕 기자는 생성형 인공지능이 왜(Why) 태동했으며, 무엇을(What) 바꾸고 있는지, 그리고 어떻게(How) 대비해야 하는지에 대해 이야기한다.

⚫ WHY | 생성형 인공지능은 왜 탄생했는가

2022년 11월, 실리콘밸리에서 오픈AI의 생성형 인공지능 챗GPT가 발표되었다. 챗GPT가 등장하기까지 180년에 걸친 인공지능의 역사와 GPT를 구동시키는 원리인 트랜스포머 모델, 개발사인 오픈AI의 창업 과정을 통해 챗GPT가 부상할 수 있었던 이유를 조망한다.

⚫ WHAT | 챗GPT는 무엇을 바꾸는가

생성형 인공지능을 도입 중인 산업계의 실제 이용 사례와 빅테크 기업들의 개발 사례를 분석한다. 특히 실리콘밸리를 중심으로 챗봇, 금융, 제약, 스포츠, 자율주행, 제조, 교육, 출판, 미디어, 법률, 회계, 부동산, 여행, 마케팅, 게임·메타버스, 디자인, 패션, 영상, NFT, 음악 등 20가지의 산업을 파헤쳤다. 그 어떠한 책보다 많은 케이스 스터디를 통해 무엇이 변화하는지 예측할 수 있다.

⚫ HOW | 인간은 어떻게 미래를 준비하는가

인공지능 도입에 따른 직업의 미래와 이를 둘러싼 법적·윤리적 논란, 그리고 궁극의 인공지능에 대한 전망을 분석한다. 어떤 미래를 맞이할 것인가에서 더 나아가 넓은 시야를 갖고 어떻게 미래를 준비할 것인지 고민하는 분들에게 이 책은 좋은 나침반이 되어줄 것이다.

“웹을 장악하는 기업이 세상을 지배한다”

생성형 인공지능이 만드는 새로운 미래가 시작된다

혁신의 수도인 실리콘밸리에서 활동 중인 17년차 저널리스트 이상덕 기자는 그동안 발빠르게 기술의 최전선의 소식들을 전해왔다. 생성형 인공지능은 스마트폰이 촉매제가 되었던 웹2.0보다 더 큰 변화의 물결을 일으킬 것이다. 인터넷을 넘어 전후방 산업과 이에 따른 직업의 미래까지 바꿀 것이기 때문이다.

디지털 컴퓨터가 등장하기 전 ‘컴퓨터’란 고도의 계산을 다루는 직업을 나타내는 말이었다. 기술 분야 외에도 국방, 경제 등 수많은 산업에서 정밀 계산을 필요로 했고 이를 위해 채용된 것이 고도의 계산을 수행하는 여성들로 구성된 인간 컴퓨터였다. 사진기의 발명으로 인물을 전문적으로 그리던 초상화가가 사라진 것처럼 디지털 컴퓨터의 등장으로 인간 컴퓨터 역시 사라졌다. 챗GPT의 등장 이후 인간의 직업은 어떻게 바뀌게 될까?

어쩌면 챗GPT는 시작에 불과할지 모른다. 더 고도로 발전된 기술이 등장할 때 우리는 다시 변화의 물결을 맞이하게 될 것이다. 현재 오픈AI를 필두로 새롭게 두각을 나타내는 많은 스타트업과 빅테크 기업들의 전쟁 속에서 우리가 해야 할 일은 기술과의 공생을 바탕으로 새로운 정보와 기술을 배우고 분석하는 것이 아닐까. 그 시작점에서 가장 빠른 소식을 담은 이 책이 많은 사람의 시야를 넓히고 확장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피플그룹 #peoplegroup #즐기는삶 #조솁

#익스트림스포츠 #스쿠버다이빙 #PADI #NAUI #NASE #트레이너

#사람중심 #people #조경시설물 #조형물 #landscape

#지퍼쌤 #zipper #독서 #캠핑 #people&roof #NFT

#파이어족 #경제적자유 #내 직업은 부자

#https://zipper.tistory.com #https://blog.naver.com/pdjo

#www.peoplegroup.co.kr